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
S_visual.png

자유탐구학습

자유탐구학습

목적

자신의 관심사와 흥미를 발견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고, 스스로를 탐구하는 과정에 집중한다.
  • 자신의 관심과 흥미를 찾아 깊이 탐구하고 자기를 발견하는 과정 경험
  • 탐구 능력 신장을 위해 맞춤형 학습 제공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력 향상

방침

  • 학년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맞게 구성하여 운영한다. 학습의 주제 및 과정, 결과물도 이를 바탕으로 계획하여 운영한다.
  • 개인별 또는 팀별로 탐구주제를 설정하고 장기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학교 외 기관 및 장소에서도 현장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.
  • 학부모 또는 외부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창의적인 학습이 이뤄지도록 독려한다.
  • 자유탐구를 위한 사전 및 사후 학습을 바탕으로 탐구활동이 깊이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.

운영방법

  • 대 상 : 3, 4, 5, 6학년
  • 관련교과 : 창의적 체험활동 (진로), 교과 연계 가능
  • 시간운영 : 연 1회
  • 학습형태 : 학교 학습 + 가정학습, 현장학습
  • 학년 및 학생 개인의 발달 단계 및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구성한다.
  • 체험학습, 실험, 실습, 전문가 인터뷰 등의 다양한 탐구과정을 독려한다. 주제 관련 도서는 반드시 1권 이상 읽도록 한다.
  • 학습의 결과는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, 포토폴리오, 발표회를 위한 기록물 등을 제출하여 확인한다.
  • 학급 발표 후 학년군 및 학년의 협의를 거쳐 학년 발표를 진행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