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과 편제 중심의 고정화된 시간 운영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고 효율적인 학습의 질 관리가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조화한다.
탄력적 교육과정의 학사 운영
- 블록 수업제 : 80분 단위 수업
- 중간놀이시간 : 30분, 학생들의 충분한 휴식권 및 놀이권 보장
- 점심시간 : 1시간, 여유 있는 식사 시간 보장 및 수업 준비
학습의 리듬을 고려한 학사 운영
- 4학기제 운영 : 교육과정을 4분기 단위로 재구성하고, 봄&가을 계절방학 실시, 평가와 피드백을 통한 개별 학습관리
- 행사의 분산 배치 : 운동회(5월), 가을놀이한마당(10월)
- 주제통합학습과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: 학년별 교과활동과 연계한 체험학습, 보람스쿨 주제별 체험학습 등
- 주기 집중형 체험활동 : 스케이트, 생존수영, 실내스키&보드 등 계절에 적절한 신체활동
학년군 단위로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
- 스몰스쿨제 운영 : 배움스쿨(1,2학년), 나눔스쿨(3,4학년), 보람스쿨(5,6학년)
- 스쿨교육과정 : 학년군 단위의 창의적 교육과정 개발 및 기본·심화 과정 운영
- 학교교육과정의 학년군 간 계열성 확보
- 개별 맞춤형 학습 : 기초 학력 및 기초 기능 신장을 위한 학년 단계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, 학습 형태 및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화하여 모든 학생이 고른 출발선에서 학습할 수 있는 지원 체계 강화
자기주도학습 강화
- 자기주도 학습노트 제작 : 꿈자람, 행복한 수업, 느티나무
- 학습 플래너(꿈자람) : 학습계획 스스로 세우기, 나만의 시간 관리 방법 익히기
- 행복한 수업 : 주제통합학습 및 프로젝트 수업의 전 과정을 기록하며 학습을 다양한 형태로 구조화하기
- 느티나무 : 독서 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꾸준히 누적하기
- 배움공책 : 배움의 과정을 정리하며 학습의 기록을 자기화하는 과정 익히기
기초 학력 보장 학교맞춤선택제 운영
- 학생들의 학습 부진 원인을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지도
- 대상자 선정 : 기초 학력 진단평가 실시, 집중력 진단 등
- 학습 상담 : 장애요인 파악, 동기부여, 성취 목표 설정, 학습 습관 교정
- 1단계 기초 학력 보충지도 (담임교사) : 읽기, 셈하기, 쓰기
- 2단계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(협력강사 및 외부강사) : 독서, 생활 글쓰기 및 학습과제 도움
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독서교육
- 교과 교육과 연계한 독서교육 : 온작품 읽기, 프로젝트 수업과 연계한 깊이 있는 책읽기, 연극수업과 연계한 독서 활동 등
- 독서 생활화 : 아침 독서 (8:50~9:10)
- 살아있는 도서관 만들기 : 동화 구연, 작가와 만남, 다양한 독서 행사 등
다빈치 프로젝트
- 주제통합학습 : 현장 체험 중심의 활동을 통해 학습·실생활에 대한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함양
- 메이커교육 : 제작교육을 통해 협력적 의사소통능력, 정보활용능력, 미래 역량을 기르는 프로젝트 학습
- 자유탐구학습 : 자신의 관심사와 흥미를 발견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
- 아뜰리에학습 : 문화 예술 영역에서 학생 선택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소질 발견
- 계절학교 : 학년별 수준에 맞는 다양한 놀이 및 스포츠 활동을 통해 기초체력 증진